본문 바로가기
와인

와인 인증(Wine Designation)

by polymathes 2023. 4. 8.

와인의 장소감(Sense of Place)은 와인이 생산되는 지역의 고유한 토양, 기후 등으로 인해 특정지역의 구분되는 느낌을 의미합니다. 이런 장소감은 와인의 생산지, 생산 방법, 그리고 와인 인증(Wine Designation)을 통해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 글에서는 일반적으로 잘 알려진 PDO, PGI, AOC, DOC, AVA, WO와 같은 와인인증에 대해 알아보고 이들을 둘러싼 몇 가지 논쟁에 대하여 확인해 보겠습니다.

wine with AOC
< AOC 인증 와인>

1. 구대륙의 와인 인증

구대륙 와인 생산 지역은 오랜 시간 동안 와인을 생산해 왔으며, 원산지와 품질에 따라 와인을 구별하기 위해 복잡한 인증 시스템을 개발해 왔습니다. 구대륙 와인 생산 지역의 일반적인 인증은 원산지 보호 인증(Protected Designation of Origin-PDO)과 지리적 표시 인증(Protected Geographical Indication- PGI)이 있습니다.
PDO는 유럽 연합(EU)에서 가장 높은 인증 수준이며 특정 지역에서 전통적인 방법을 통해 생산, 가공 및 병입 되는 와인을 인증하는 데 사용됩니다. PDO 라벨을 붙이려면 와인은 수확량이 제한된 특정 포도 품종을 사용해야 하고 까다로운 숙성과정에서 요구되는 기준을 충족해야 합니다. PDO 인증 와인 예로는 Bordeaux, Champagne, Chianti, 그리고 Rioja가 있습니다.
PGI는 와인이 특정 지역에서 생산되었고 해당 지역과 관련된 특이한 특성을 가지고 있음을 인증하는 데 사용됩니다. 하지만 생산 방법에 있어 더 유연하기 때문에 PDO인증보다 덜 엄격하다고 판단할 수 있습니다. 생산방법의 기준이 유연하기 때문에 와인 제조자는 다양한 생산방법을 시도할 수 있습니다. 그렇다고 해서 PGI 인증 와인의 품질이 낮은 것은 아닙니다. PGI 인증을 받기 위해서 PDO만큼 높은 품질 기준을 충족해야 PGI 인증을 받을 수 있습니다. PGI 인증이 있는 와인 예로는 Vin de Pays d'Oc 및 Vinho Verde가 있습니다.
PDO 및 PGI 외에도 구대륙 와인 지역에서는 원산지 및 품질을 보증하기 위해 다양한 인증을 사용합니다. 예를 들어 이탈리아에서는 DOC(Denominazione di Origine Controllata) 및 DOCG(Denominazione di Origine Controllata e Garantita)를 사용하여 와인이 특정 지역에서 생산되었으며 특정 품질 기준을 충족함을 나타냅니다. 프랑스는 AOC(Appellation d'Origine Contrôlée)를 사용하여 원산지와 품질을 표시하고, 스페인은 DO(Denominación de Origen) 및 DOCa(Denominación de Origen Calificada)를 사용하여 와인의 품질을 인증합니다.

2. 신대륙의 와인 인증

미국, 남미, 호주 및 뉴질랜드를 포함한 신대륙 와인 지역에서도 자체 와인 인증 시스템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러한 인증 시스템은 구대륙 보다 짧은 역사를 가졌지만, 와인 제조업자와 소비자 모두에게 중요한 기준이 됩니다.
미국의 가장 일반적인 인증 중 하나는 American Viticultural Area(AVA)입니다. AVA는 주류 담배 세금 무역국(Tobacco Tax and Trade Bureau)에서 인증하며 카운티(County) 또는 계곡(Valley)과 같은 특정 지리적 경계로 정의됩니다. AVA 라벨을 붙이려면 와인을 만드는 데 사용된 포도의 85% 이상이 해당 AVA에서 나온 것이어야 합니다. 현재 미국에는 240개가 넘는 AVA가 있으며 가장 잘 알려진 곳은 캘리포니아의 Napa Vallley와 Sonoma County입니다.
호주에는 지리적 표시(Geographical Indications-GI)를 포함하는 자체 와인 인증 시스템이 있습니다. 구대륙의 PDO 및 PGI 인증과 마찬가지로 GI는 와인의 지리적 기원을 기반으로 하며 와인의 명성과 품질을 보호하기 위한 것입니다. 호주에는 Barossa Valley와 같은 넓은 지역에서 Coonawarra와 같은 작은 하위 지역에 이르기까지 100개가 넘는 GI가 있습니다.
남아프리카의 WO(Wine of Origin) 시스템은 유럽 연합의 PDO 및 PGI 인증과 유사합니다. 1973년에 도입되어 현재 남아공에서 사용되는 주요 인증 시스템입니다. WO 라벨은 와인이 특정 지역에서 재배된 포도로 생산되었으며 와인이 특정 와인 제조 방식을 사용하여 생산되었음을 보증합니다.

3. 인증 시스템 관련 논란

와인 인증 시스템은 와인의 품질을 보증하려는 노력이지만 이에 관한 비판과 논란이 없었던 것은 아닙니다. 와인 제조자들은 PDO나 PGI와 같은 높은 기준을 가진 인증을 통과하기 위해 많은 어려움을 겪습니다. 이로 인해 많은 와인 제조자는 좀 덜 엄격한 기준을 가진 인증을 받는 것을 선택합니다. 하지만 이는 소비자에게 낮은 등급 또는 낮은 품질의 와인이라는 인식으로 이어져 소비 감소로 이어지는 결과로 나타납니다. 반대로 인증에만 집중한 와인 제조자는 와인의 품질보단 요구되는 기준만 중요시하는 경향이 있는 것도 문제가 되었습니다.
또 다른 비판은 세계적으로 통일되지 않은 인증 시스템으로 소비자와 생산자에게 혼란을 야기한다는 것입니다. 예를 들어 “Champagne”이라는 용어는 특정 포도 품종과 생산방법을 사용하여 프랑스 샹파뉴 지역에서만 생산되는 PDO인증을 받은 스파클링 와인을 의미하지만, 대부분의 소비자는 모든 스파클링 와인이 샴페인이라고 인식하기도 합니다. 또한 “Prosecco”는 이탈리아의 PDO 인증을 받은 와인이지만, 호주에서는 스파클링 와인의 총칭으로 사용되어 논란이 되었습니다.
이러한 비판과 논란에도 불구하고 와인 인증 시스템은 와인 산업의 중요한 측면으로 남아 있으며, 특정 와인과 지역의 정통성과 유산을 보호하는 동시에 소비자에게 그들이 구매하는 와인에 대한 귀중한 정보를 제공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와인 인증에 대한 한 가지 가능한 발전 방향은 보다 세계화된 시스템으로의 이동입니다. 여기에는 전 세계 생산자들을 위한 보다 공평한 라벨링 및 인증에 대한 일련의 국제 표준을 만드는 것이 포함됩니다.

4. 글을 마치며

와인 인증시스템은 와인의 품질과 진정성을 보장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구대륙의 PDO 및 PGI에서 신대륙의 AVA 및 GI에 이르기까지 각 인증 시스템에는 고유한 요구 사항 및 규정이 있습니다. 비판과 논란이 존재하지만 이러한 인증시스템은 변화하는 소비자 선호도와 생산 관행에 따라 계속 발전해야 합니다. 와인 산업이 계속해서 성장하고 확장됨에 따라 와인 인증 시스템이 계속해서 와인 세계를 어떻게 형성하고 정의하는지 보는 것은 흥미로울 것입니다.

'와인' 카테고리의 다른 글

The Judgment of Paris  (0) 2023.04.12
Master Sommelier 되기 - Court of Master Sommeliers  (1) 2023.04.11
세계의 와인 어워드  (0) 2023.04.06
영화 Sideways(2004) 와 와인 이야기  (0) 2023.04.05
주정강화(Fortified) 와인  (0) 2023.04.03

댓글